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아이들 간식 크로크무슈, 베사멜소스 만드는 법

by 오블링 2022. 12. 12.

출처: 구글 이미지

홈브런치 메뉴,크로크무슈 

아침 간식이나 브런치로 맛있고 인기좋은 프랑스식 간식 크로크무슈! 발음이 참 예쁜데 직역하자면 [크로크] 는 프랑스어로 파삭하다,아삭아삭 먹다라는 뜻에[무슈]는 ~씨라는 경칭이라고 합니다.이 요리는 1910년경에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정말 오래 되었죠?그 사이에 많은 변화들을 가져오면서 조금씩 변화가 되었겠지만 여전히 맛있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간식 인것 같습니다. 주부가 되면 매일 아침 아이들과 남편 식사 챙기기에 메뉴는 항상 고민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항상  똑같은 메뉴를 올리기도 그렇고,식빵만 단초로이 구워주기도 부족하다 생각이 들었을때 문득 프랜차이즈 카페들(스타벅스,할리스등)에서 맛있게 먹었던 크로크무슈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저의 입맛에 맛있으면 가족들도 맛있게 먹어주겠단 생각에 이 메뉴의 레시피를 준비하고 소개하게 되었습니다.크로크무슈를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베사멜소스 도 필요합니다.재료에서 느껴지듯 베사멜소스는 농후하고 진한맛을 끌어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소스를 만들면 식빵에 잼을 올리듯 소스로 발라주고 햄과 치즈를 올려서 만듭니다.그 위로 치즈와 피자치즈까지 올라간 진한 치즈맛의 향연을 커피한잔과 함께 홈브런치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재료 및 만드는 방법

기본적인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식빵2장,슬라이스햄2장,슬라이스치즈2장,모짜렐라치즈1컵,올리고당 또는 잼 1~2큰술,베사멜 소스(선택:파슬리 가루) 여기서 베샤멜소스의 재료들은 버터20g,박력분(밀가루)20g,우유250ml,소금 4분의1큰술,후추약간 더불어 기준은 1개분/계량은 종이컵,밥숟가락이 되겠습니다.우선 소스부터 만들어 보겠습니다.물론 이건 필수가 아니라 선택사항입니다. 굳이 소스 만드는게 번거롭게 느껴지신다면,크림치즈나 마요네즈 또는 시판에서 파는 소스로 대체 하셔도 무관합니다.꼭 크로크무슈를 만들때만 사용하는게 아니고 파스타나 라자냐등에도 해당 소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많은 양은 아니지만 다 못먹고 남게 된다면 냉동보관을 하셔도 무관합니다.불은 약한불에 버터를 녹여줍니다.다 녹으면 밀가루를 넣고 재빨리 뭉치지 않게 풀어줍니다. 이것은 루를 만드는 과정 이랍니다.무엇보다 뭉치지 않게 풀어주는게 중요합니다.그리고 우유를 조금씩 넣어주며 잘 풀어주다가 가루가 되직해지는 느낌이 들때까지 저어줍니다.우유 다 넣고 한번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소금과 후추를 넣고 마무리 합니다.약간 묽은 느낌이어도 식으면서 되직해지니까 살짝 흐르는 느낌으로 두면 됩니다.소스가 식을동안 본격적으로 만들어봅니다.치즈나 햄의 양은 본인의 기호에 맞춰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너무 단 느낌이 싫으면 잼을 빼셔도 되고 대신 올리고당을 올리시면 됩니다.식빵 한장 단면에 베사멜소스를 바릅니다.그 위로 슬라이스 치즈 한장을 올리고 슬라이스 햄, 기호에 따라 치즈를 또 한장 올려줍니다.또 다른 식빵의 단면에는 본인의 기호에 따라 잼이나 올리고당을 바르고 덮어줍니다.덮은 식빵위에 다시 베샤멜 소스를 바른후 피자치즈를 듬뿍 올려줍니다.파슬리 가루도 뿌려줍니다.에어 프라이어나 오븐에 180도로 10분정도 치즈가 녹을떄까지 구워 줍니다.(오븐 사양에 따라 온도,시간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드디어 완성! 

곁들이면 좋은 음료, 블루베리 주스

맛있는 간식,브런치가 완성 되었습니다.노랑노랑 색감이 참 예쁘고 오븐에서 갓 나온 빵과 치즈의 향이 은근하게 식탁위를 감싸주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자를때 치즈가 쫘악 늘어지지니 한 입 베어먹었을때 행복감이 참 큽니다.들어가는 재료들이 사실 리치하거나 부담스럽게 느껴지실순 있습니다.칼로리의 압박도 어느정도 있긴 하지만 브런치로, 또는 아이들 간식으로 만들어 주면 참 좋아할것 같습니다.포만감 또한 있어서 한끼 식사를 대체해도 좋을 정도 입니다. 이렇게 훌륭한 간식이 준비됐다면 이와 어울리는 음료 또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커피는 기본적으로 아주 잘 어울리겠지만 좀 더 색다른 음료를 고민하신다면 블루베리 주스를 추천 합니다.블루베리는 안토시니안이 풍부하고 시력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건강에 좋은 음료 입니다. 만드는 법은 간단히 믹서기에 블루베리와 우유 200ml, 바나나2분의1개,요거트 분말 1숟가락을 넣고 갈아주면 됩니다.이렇게 맛있고 든든한 한끼의 간식이 완성 되었습니다! 

댓글